평발이란 ?

평발이란 발바닥이 굴곡이 없고 평평한 것을 뜻합니다. 발이 굴곡이 없다는 것은 발아치가 없어 발이 오리발처럼 바닥까지 넓게 펴지는 것을 말합니다. 평발은 발의 질환이 아니라 발의 모양을 묘사한 말입니다. 한자로 하면 편평족이라고 합니다. 평발은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강직성 평발과 유연성 평발 입니다. 발바닥을 지면에 두었을 때도 평발이며 까치발을 했을 때도 평발이면 강직성 평발이라고 합니다. 발바닥을 지면에 두었을 경우는 평발이지만 까치발을 했을 때는 발아치가 생기는 경우엔 유연성 평발이라고 합니다. 강직성 평발도 통증을 자주 느끼지만 유연성 평발도 서있거나 걸을 때는 거의 평발과 같기에  발바닥이 타는 뜻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쉽게 피로하고 무릎이나 허리통증도 느끼게 됩니다. 발바닥이 지면에 닿아 있기에 혈액 순환도 안 되고 발목과 발바닥이 수직이 아니라 틀어져 있기에 이로 인한 발 질환 발생률이 높습니다. 만약 유연성 평발을 가지신 분이 맞춤형 깔창을 제작 할 때 발바닥을 바닥에 도장 찍거나 폼 박스(석고틀)에 발을 눌러 찍거나, 평면 스캐너에서 발을 스캔하거나, 형상 기억형으로 발의 모양을 뜰 경우 실제 자신의 발바닥의 아치보다 낮은 발 아치의 결과 값이 나올 수 있게 됩니다. 맞춤형 깔창의 아치가 본인의 발 아치와 똑같아야 정확한 체중분산 및 통증완화, 혈액순환, 발질환 예방, 자세교정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발아치와 동일한 데이타를 얻기 위해선 공중에 발을 놓은 상태로 그 발바닥을 3D로 스캔하고 정확한 데이타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이용 하거나 예전 방식인 석고붕대로 발을 감싸서 발의 모형을 그대로 본떠 데이타를 만드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발은 서있을 때와 걸을 때, 족저근과 족저근막이 활발히 움직이게 되는데, 평발인 경우 족저근과 족저근막이 길게 늘어지고 얇게 펴져 있습니다. 거기다 체중으로 인해 바닥에 거의 붙어 있습니다. 이렇게 붙어 있는 상태로 움직이게 되면 족저근막의 마찰이 커지기 때문에 족저근막이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상처가 염증이 되는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평발인 경우 발바닥이 신발의 안쪽에 넓게 펴지고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꾸 움직입니다. 그리고 이 움직임의 마찰에 의해서 열이 많이 발생합니다. 발바닥에서 나는 이열이 뜨겁게 느껴지게 되어 많은 분들이 “발바닥에서 불이 난다. 라고 표현 하시는 데 이럴 때 그런 표현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발아치가 없고 발 뒤꿈치를 고정시켜 잡아주는 부분이 없어 족저근막이 밑으로 늘어져 통증의 원인이 되므로 발아치를 올려주고 발 뒷꿈지를 고정 시켜주면 평발의 통증에 효과적이고 족저근막염, 부주상골증후군 등 다른 발질환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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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발 발생 원인 !

평발의 원인 중 유전적인 요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아버지가 평발인 경우 자식이 평발인 경우가 자주 발생 합니다. 최근엔 체중 증가가 원인인 경우도 많습니다. 체중이 갑자기 늘어나면 그 체중을 발바닥이 전부 지탱하거나 분산 시키지 못하여 아치가 조금씩 내려가면서 평발화 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엔 운동부족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의 아이들은 스마트폰, 컴퓨터, 학원 등의 이유로 잘 걷거나 뛰지를 않습니다. 이로 인해 발바닥의 근육이 약화되고 족저근 및 족저근막이 내려가게 되어 유연성 평발화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른들의 경우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화점, 간호원, 미용사, 공장 생산 원, 공사장 인부, 요리사, 선생님, 군인, 점원, 운동선수, 골프, 조깅, 등산, 낚시 등등 많은 분들이 하루 종일 서서 일 하시 는데 이럴 경우 몸의 체중을 발바닥의 아치가 처음엔 제대로 지탱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밑으로 내려가게 되고 결국 평발처럼 족저근과 족저근막이 바닥까지 내려가게 됩니다. 이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면 발바닥의 마찰이 커져 발바닥이 뜨거워지고 쉽게 피로하게 됩니다. 갑자기 움직이거나 조금의 충격을 받아도 족저근막이 손상되어 족적근막염에 걸릴 확률도 대단히 높습니다. 거기 다 오랫동안 서 있으려니 힘들어서 자기도 모르게 몸을 어딘 가 에 기대게 됩니다. 이렇게 한쪽으로 기울어져 오래 서 있게 되면 척추측만증에 걸릴 확률도 대단히 높습니다. 오랫동안 서 있으면서 발바닥을 편하게 하기 위해선 자신의 발 아치와 똑같은 아치가 있는 딱딱한 깔창을 신고 있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체중을 발전체에 고루 분산 시키고 발의 혈액을 원활히 순환 시키며 족저근과 족저근막이 밑으로 내려가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족저근막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종종 사고로 인한 요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평발의 특징 및 증상 !

특징으로는 발을 옆에서 볼 때 발아치가 없어 발바닥이 땅바닥과 평평하게 되어 있습니다. 발을 물에 적신 뒤 땅 바닥을 찍으면 발바닥 전체가 찍혀서 나오게 됩니다. 발을 뒤에서 보게 되면 발 안쪽으로 발목이 기울고 발 바깥쪽으로 발가락이 보일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발아치가 무너져 발바닥 마찰이 심해져서 조금만 서있거나 움직여도 피곤하며, 발바닥에 뜨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아이들의 경우엔 달리기나 운동 등을 하는 것을 힘들어 하며, 신발 안쪽이 주로 닳게 됩니다. 어른들의 경우엔 서서 오래 일하는 분들이 평발화가 되면서 장시간 서있는 것을 힘들어 하고 통증도 발생하며, 걷기나 달리기 등을 할 때 오래 할 수가 없으며 쉽게 부상을 입기도 합니다.

분류와 치료 법 !

연성 평발과 강직성 평발을 분류하는 간단한 방법은 서있을 때 발아치가 내려 않으면 평발이며 이 상태에서 엄지발가락을 위로 올려 올렸을 때 아치가 나타나면 유연성 평발이며, 나타나지 않으면 강직성 평발이라 합니다. 강직성 평발은 유전이나 사고 등이 많으며, 유연성 평발은 체중증가, 운동부족, 장시간 서있는 직업 등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발로 인한 치료법으로 수술을 들 수 있으나 수술은 최종적으로 진행 하는 것이며, 먼저 평발전용깔창을 사용해 발바닥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발아치를 지지하여 발에 받는 체중을 분산 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 시키고, 여러 발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평발전용깔창을 사용하면 무너진 발아치를 올려 주어 몸의 중심을  바로 잡아주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자신의 발 아치와 똑같은 평발전용깔창을 사용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만약 똑같지 않다면 평발전용깔창으로의 효과는 감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발아치를 받쳐주게 되면 몸의 체중이 발 안쪽으로 쏠리는 것을 막아주어 몸을 똑바로 설수 있게 하고 발바닥이 넘어지지 않으려고 그동안 긴장했던 근육을 이완시키게 됩니다. 베러핏깔창은 평발 전용깔창으로서 발바닥을 3D 스캔으로 정확히 복사하여 본인의 발바닥과 똑같은 맞춤깔창을 제작하며 발 뒤꿈치 부분을 고르게 모아주어 발이 움직이지 않게 하고 발바닥이 받는 충격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자세측정 카메라로 체형교정 효과까지 있습니다. 평발 이신 분들은 평발전용깔창만 사용하고 끝내기 보다는 효과적인 걷기운동,  적당한 스트레칭 등을 병행 하는 것이 더 효과 적입니다. 효과적인 운동과 스트레칭 법은 발가락 끝으로 걷거나, 발가락 올리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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