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9-4149

족저근막염이란 ?

족저근막의 위치

종골이라 불리는 발뒤꿈치뼈에서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족저근의 근육 바깥에 있는 두껍고 강한 섬유띠를 말합니다.

족저근막의 역활

발바닥의 곡선(아치)를 유지하게 하고, 발바닥, 발등, 발목 등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며 발이 안쪽으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자세를 바로잡아 줍니다.

족저근막염 발생원인

족저근막이 탄력을 잃고 늘어진 경우(평발), 아치가 높은 경우(요족), 무리한 운동 등으로 발바닥의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부상 등을 입었을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통증부위 및 특징!

1 발 뒤꿈치 통증

종골쪽에 붙은 근막에 상처가 생겨 통증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발생 빈도가 가장 높으며 아침에 일어나 첫 걸음시 통증을 크게 느끼며, 심한 경우 뒤꿈치의 뼈가 자라기도 합니다.

2 발 앞꿈치 통증

앞꿈치쪽의 뼈에 붙은 근막에 상처가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발생 빈도는 적습니다. 요족인 경우에 자주 발생 합니다. 하이힐을 신거나, 인대가 손상된 경우도 발생 될 수 있습니다.

3 발바닥 전체 통증

족저근막염이 심한 경우 통증이 발바닥 전체에 발생 하기도 합니다. 한곳에서 통증이 먼저 발생한 후, 그 통증을 피하기 위해 발 디딤 위치를 바꾸면서 다른곳에 생기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자고나서 침대에서 내려와 첫발을 딛을 때 발바닥을 찌르는 느낌을 받거나 시큰거리는 느낌을 받게됩니다. 족저근막이 새벽동안 굳어있다가 갑자기 수축, 이완을 하게 되면서 부담을 느끼는 것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족저근의 바깥면에 위치한 섬유조직이며, 발바닥 전반에 위치합니다. 이 족저근막염 발생원인은 평발이나 요족인 경우, 무리한 운동이나 운동부족, 체중 증가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의 안정화가 필요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일반적 병원치료

1 소염제 복용 및 물리 치료

족저근막의 염증치료에 도움이 되는 소염제를 의사의 처방을 받고 복용을 하거나 여러 물리치료를 받습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는 이 처방 만으로 치료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2 발 앞꿈치 통증

족저근막에 발생한 손상부위에 증식제를 직접 주입하여 조직을 회복 시키는 치료입니다. 염증을 개선하고 다친 부위가 재생 되도록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 무리한 사용은 금합니다.

3 충격파 치료

족저근막에서 통증이 있는 염증 부위에 초당 1,000~1,500회의 물리적인 충격파 에너지를 가하여 세포 자극을 활성화시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무리한 사용은 금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일반적 보존적치료

1 마사지 및 스트레칭

발을 마사지 하거나 발 끝쪽에 수건을 대고 양손으로 수건을 잡고 몸쪽으로 당겨줍니다.

2 공 굴리기 운동

바닥에 공을 놓고, 발바닥으로 공을 앞뒤로 굴려 줍니다. 병을 사용해도 됩니다.  

3 heel cup

뒤꿈치 연부족직을 감싸 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heel cup을 사용합니다.

족저근막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