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9-4149

석고붕대 맞춤깔창

맨발에 석고붕대를 감아서 마르면 분리 후 그 안쪽을 이용

석고 붕대 – 고전 방식 맞춤깔창

1. 석고 붕대를 감기

물에 적신 석고붕대를 이용하여 발 바닥을 전체적으로 감아야 합니다. 이 때 시술자가 감는 압력을 잘 주지 못하면 발에 변형이 생긱 수 있습니다. 발 바닥의 아치는 부드럽기 때문에 압력이 들어가면 틀어질 수 있습니다. 시술자가 석고붕대를 발에 잘 감으려 할 때 아치에 압력을 조금이라도 주면 아치는 부드러워서 그 압력만큼 들어가거나 눌려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아치의 각도와 깊이, 폭이 달라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석고붕대를 말리기

석고붕대를 감은 상태로 일정기간 무중력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실제 석고 붕대를 감고 발을 공중에 계속 유지해야 하는 사람은 힘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기에 땅 바닥에 발을 디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 잠깐 이라도 발 아치가 땅 바닥에 내려 않을 경우 아치가 눌려서 아치의 정확한 깊이나 폭, 각도가 틀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공중에서 마를 때까지 계속 있어야 발을 유지 시켜야 하는데 이는 힘들고 스트레스도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석고붕대 벗기기

석고붕대가 다 마르기를 기다린 후, 전부 말랐다고 생각되면 석고붕대를 벗겨내면 됩니다. 마른 강도가 적으면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덧신을 벗는 것처럼 그냥 벗기면 변형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벗겨내야 합니다. 석고붕대가 타이트하게 발에 감기면 벗기기가 힘들고, 느슨하게 발에 감기면 벗기기는 쉬워도 발 전체의 모형을 그대로 유지했다고 보기 힘들어 그 발란스를 맞추는게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석고붕대 안에 석고넣기

벗겨진 석고붕대 안쪽에 석고를 새로 넣어야 합니다. 발바닥의 높이가 나올 때 까지 석고를 적당량 부어야 합니다. 일정 높이로 석고를 부은 후 마를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석고를 붓기전에 석고붕대 안쪽의 발바닥 부분이 수평이 맞는지 정확히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수동으로 잡기 때문에 작업자의 숙력도가 필요 합니다. 만약 수평이 맞지 않는다면 깔창의 수평 두께가 달라져서 완성 된 깔창도 수평이 틀릴 수가 있습니다.

5. 양형석고 완성

석고붕대에 넣은 석고가 모두 말라서 딱딱해 지면 이번엔 석고붕대를 벗겨냅니다. 이때는 석고붕대를 찢어도 상관 없습니다. 필요한 부분은 안쪽의 마른 석고입니다. 이 석고 모형이 실제 발바닥의 모형입니다. 이 모형을 만들어 내기 위해 위의 과정 전부가 필요합니다. 이를 양형 석고라 합니다. 양형 석고는 실제발의 사이즈와 거의 동일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작업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압력이 가해질 수 있고, 발을 땅에 딛거나 해서 변형이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6. 베이스 깔창 제작

양형 석고를 발바닥이 하늘로 오게 뒤집어 놓습니다. 이때도 발바닥 수평이 땅 바닥의 수평과 동일해야 합니다. 틀어지면 깔창의 좌우 앞뒤의 수평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뒤집어 놓은 발 바닥 쪽에 열을 가하면 녹아 내리는 네모난 합성재질의 판을 올려 놓습니다. 이렇게 올려 놓은 후 실제 열을 가하면 합성재질의 판은 녹아 내리게 되어 양형 석고를 감싸게 됩니다. 이 후 합성재질이 마르면 이를 양형 석고에서 뜯어냅니다. 이 부분이 베이스 깔창입니다.

7. 베이스깔창 완성

베이스깔창을 양형 석고에서 뜯어내면 제대로 완성되지 않은 휘어진 발바닥 형태의 플라스틱이 됩니다. 이를 커팅으로 발바닥에 맞는 형태로 잘라내야 합니다. 이 때 작업자의 숙련도와 기술력에 따라 실제 발 바닥에 맞는 정확한 사이즈가 나오거나 약간 틀린 사이즈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데이타를 이용해 자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어느 땐 실제 깔창을 사용하는 사람의 발바닥의 폭과 길이와 다른 오차가 생긴 깔창이 나올 수 있습니다.

8. 부자재를 이용한 커버작업

베이스 깔창이 만들어 지면 이를 토대로 부자재들을 조립합니다. 기본적으로 중간에 패드가 들어가고 상단커버와 하단커버가 들어갑니다. 베이스 깔창이 어떤 재질인지도 중요하고, 중간에 들어가는 패드나 테두리 작업을 어떻게 하느냐가 디자인의 완성도를 결정 짓게 됩니다. 하지만 발 주인의 체형이나 자세 등을 확인 하지 않았기에 자세교정이나 체형교정을 위한 보강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처음부터 자세측정 정보가 없고, 보정 할 정보가 없기 때문입니다.

9. 조립 및 완성

나머지의 부품들을 조립하여 깔창을 완성합니다.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온 고전 방식이며 미국, 유럽 등에서 이 방식으로 제작하는 방법이 일방적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고 시간이 많이 걸려서 일반 서민들은 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국가에서 당뇨 등이 있는 질병 환자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의료보험으로 혜택을 받아서 가격을 저렴하게, 또는 무료로 제공받을 수는 기회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석고붕대 – (고가 + 오랜 제작기간)

발 바닥을 석고붕대로 감고 마른 후에 발을 석고붕대서 분리해서 석고신을
만든 후 그 석고신에 다시 석고를 붓고 그 석고가 마르면 안의 발 모양을 이용함

 

아픈 발바닥 참지마세요!

자신에게 맞는 베러핏 맞춤깔창을 사용한다면 통증 완화 뿐 아니라 체형교정 효과까지도 보실 수 있습니다.

평발, 족저근막염, 지간신경종, 척추측만증, 발목통증, 허리통증 !

무료 상담신청

1899-4149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통증이 있으신분들은 매장 방문 후 무료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종 통증이 있으신분들은 매장 방문 후 무료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평발

평발이신분들은 매장 방문 후 무료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발바닥 통증이 있으신분들은 매장 방문 후 무료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